네티즌 댓글
34
개
예락재
전통예절을 연구하는 사람으로서 ~시류에 따른 변해가는 제상의 모습에 당황스럽긴 하지만 조상님을 생각 하시어 ~평소 좋아하시던 음식을 올려 주시는 마음에 ~감사할 뿐입니다 제사음식 역시 산자와 죽은 자와의 나눔이 되어야 하니 ~현대음식에 길들여진 어린 후손들과 인신상접의 시간이 되는 것으로 위안을 삼아 야 겠네요 ~다만 진설에는 음양오행에 의한 원칙이 존재 함을 감안하시면 좋겠읍니다
12.01.27
0
HardcoCoRe
콩가루??
11.02.08
0
자유인
조상이 음식드시러 오는것도 아니고 우리나라 전통도 아닌데.... 차례 지내는 당신은 뭔가요...????
11.02.08
0
소나기
골때린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사상에 올라가는 음식은 그이유가 있어요 돌겠네 진짜 ㅋ
11.02.08
0
물결
격식이 뭐가 중요합니까? 돌아가신분이 좋아하셨던 음식올리면 그것이 마음이지 저는 죽으면 젯상에 팝콘도 올리라구 할껍니다
11.02.08
1
베슬
피자아저씨 잘하셨어요!!! 저희 어머님 이번 설에 새벽 세시까지 전부치셨답니다. 유방암 수술받으신분이요... 제사는 산사람 우선되야지, 죽은사람 위해서 산사람이 건강을 해쳐야하는건 아닙니다. 전 대신 피자 좋은 생각입니다. 왈가왈부 하는 사람들... 종갓집에 병자있으면 제사 안하고 조그만 마을에선 제사를 모아서 한날한시에 지내는것도 잘못된 관행이라 뭐라하겠네요.
11.02.08
1
마법의샘
살아 생전에 고인이 피자를 좋아했기에 올린거라면, 혹은 피자가 고급 음식이라 생각해서, 고인이 고급음식인 피자를 맛보셨으면 하는 마음에 올린거라면 피자를 올려도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글쓴이가 피자를 올린건 고인에 대한 후손의 마음이 담긴게 아니네요. 조상에 대한 정성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유교는 중국에서 건너온 거 맞습니다. 불교도 중국에서 건너왔고, 한자도 중국에서 건너왔죠. 그렇다고 해서 유교, 불교, 그리고 한자가 우리문화가 아니거나, 우리의전통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중국의 유교,불교, 한자와 우리나라의 유교,불교 그리고 한자는 닮은점도 있지만, 차이도 있죠.
11.02.08
0
마법의샘
영어의 근원은 페니키아어이고, 영어의 상당히 많은 부분이 라틴어에 근간을 두고 있습니다. 그럼 영어는 로마의 언어이고, 전통일 뿐, 영어권 나라의 언어나 전통이 아닌 것일까요? 전혀 아니죠. 피자 사진을 올린이는 전통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네요.
11.02.08
마법의샘
각 가정의 형편에 따라서 전 대신 피자를 올려 놓을 수도 있겠죠. 그게 꼭 나쁜건 아닙니다. 그런데 사진상으로봐선 제사에 대한 기본이 안되어 있습니다. 집집이 차례상이나 제사상에 올라가는 음식이 다르긴 하지만, 제사 상차림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걸로 보이네요.
11.02.08
0
아흐동동다리
그 입 다물라. 진설도 제대로 못하면서...
11.02.07
0
아닌데요
피자올려도 전혀 문제없는데 .. 기본적인것 틀렸구만 --앞줄 -대추 밤 배 사과 등등 과일 등등 ...반찬에 귀신이 싫어하는 마늘(동서양같음)넣지 말고 할것 등 그럼 되요 콜라올려도 되고 괜찮어
11.02.07
0
samyasa
간소한건 좋지만...음식들에 보이는 저 빨간거 설마 고추고명은 아니겠죠??;; 그리고 전반적으로 상차림이 너무 두서없고 뒤죽박죽이네요. 제사는 누가 강요하는 억지 예의가 아니라 고인을 추모하고 대접하는 마음입니다. 피자를 올리시건 빈대떡을 올리시건 어떤 음식을 올릴지는 님 자유지만, 올리기 전에 한번만 생각해보십시오. 고인이 살아 생전이셨다면 이렇게 올리셨을지. 돌아가신 분에게 이런 음식을 이러저러하게 올려도 좋을지. 참고로 한말씀 드리자면 차례상에 고추나 마늘 생강같은 향이 강한 식재료는 안쓰는 이유가 미신같긴 해도 고인의 혼을 모시는데 방해가되기 때문이라고는 합니다.
11.02.07
0
maecom
나쁜건 아니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불편함을 가지고 살면 얻는게 있는데.. 그게 싫으신게죠
11.02.07
0
내맘대로안돼
생각의 발상은 좋았는데 위의 사진은 합성이 분명한데 논란이 많은거 같습니다. 차롓상에 피자만 오려서 살짝 올려놓았네요.저 공간에는 피자올리기는 많이 부족하지요? 왜 직접 피자를 올리고 차례상을 지낸 사진을 올리지않고 합성사진을 올리셨는지 ...ㅠ.ㅠ
11.02.07
0
피자아저씨
글쓴이인데 절대 합성아닙니다.
11.02.07
냐하하
ㅎㅎ..운좋게 이런글 올린날에 딱 오셔서 글쓰시네요...근데 왠지 피자 뒤편이 올라와 있는거 같은대요?? 저도 합성에 한표..
11.02.07
피자아저씨
합성 절대아닙니다. 만약 합성이라면 저 피자놓인자리에 뭐가 있었을까요?
11.02.07
피자아저씨
제기 위에 피자박스를 놔서 올라와 보이는겁니다.
11.02.07
kcwdog
피자를 올리는 발상이 아주 좋았습니다. 간소화는 당연히 이루어 져야겠지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제사상 차리는 법에 대하여 약간의 관심을 가졌더라면 좋았을 텐데..자라나는 아이들이 기본은 보고 배워야 되지않것수?
11.02.07
0
피노키오
제사상에 수입품 때문에 말들이 많습니다. 국내산을 쓰는게 좋겠죠. 그런데 국내서 안나는 과일은 올려도 전통에 위배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엣날에는 귤이 매우 귀한 과일이었는데요 아주 가끔 임금이 내려주시면 소중히 챙겼다가 집에 노모를 드리거나 제사상에 올렸습니다. 그 맥락에서 수입과일은 부담감이 없이 올립니다.
11.02.07
0
1
2
인터넷은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소중한 공간입니다. 댓글 작성 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주세요.
0
/600 bytes
0
/600 bytes (최대 한글 300자, 영문 600자)